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초간단 토마토달걀볶음! 이것만 넣으면 만성염증까지 예방할 수 있다

  아침 식사로 좋은 토마토달걀볶음. 외국에서는 자주 먹는 음식으로 백종원 님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 토마토달걀볶음이 만성염증에도 좋다는 정보가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제가 자주 보는 한의사 김소형 님의 채널에 소개된 레시피인데, 간단하면서도 건강도 챙기고 만성염증까지 예방할 수 있는 레시피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마토달걀볶음은 바쁜 아침에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너무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아침식사로 즐기는 요리입니다. 하지만 만들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물이 흥건해져서 토마토를 흐물거리고 달걀은 볶음인지 죽인지 헷갈리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 부들부들 맛있고 식감 좋은 토닥볶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토마토와 달걀의 영양을 극대화하는 팁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료는 토마토1~2개(방울토마토 15~20개), 달걀 3개, 굴소스 1/2숟가락, 소금 한 꼬집, 후추 조금, 원당(설탕) 1/2숟가락(생략 가능)입니다. 그리고 다진 대파를 넣으면 더 맛있습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1. 방울토마토를 먹기 좋게 반으로 자릅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토마토를 고를 때 큰 토마토를 써야하나, 방울토마토를 사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왕이면 방울토마토를 추천합니다. 방울토마토는 큰 토마토에 비해 '라이코펜'은 3배, '사포닌' 성분은 5배가 많습니다. 사포닌은 면역력 향상, 항산화 작용에 좋은 성분입니다. 방울토마토는 15~20알 정도 준비하고 먹기 좋게 반으로 잘라줍니다.

 

토마토 조리는 껍질째 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합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콜라스태롤 수치를 개선해서 혈관벽을 보호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중불에 토마토 물이 살짝 나올 정도만 볶아줍니다. 토마토는 기름에 볶았을 때 훨씬 더 영양소 섭취를 잘할 수 있다고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토마토의 붉은빛을 내는 '라이코펜' 성분이 지방과 함께 가열한 상태로 섭취했을 때 우리 몸에서 흡수율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3. 토마토에서 물이 나오기 시작하면 체에 받쳐서 물기를 빼줍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4. 계란, 굴소스, 소금, 후추를 넣고 곱게 풀어줍니다. 기호에 따라 설탕을 한 꼬집 정도 넣어도 됩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5. 계란물에 미리 다져놓은 대파를 섞어주세요. 그러면 준비는 다 끝났습니다. 만들기만 하면 됩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계란과 토마토는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최고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란에 부족한 비타민C와 식이섬유를 토마토가 보충해주고, 토마토에 부족한 최고급 단백질은 계란이 보충해줍니다. 몇 년 전 라이코펜을 연구하는 국제학회에서  '토마토와 계란이 우리 몸의 염증을 차단하는 영양 조합'이라는 의견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계란의 루테인과 카르노스산의 조합이 내 몸의 염증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조합이라는 겁니다. 카르노스산이란 '로즈메리'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토마토계란볶음이 로즈메리를 첨가하기 되면 우리 몸의 만성염증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을 없애는 또 다른 조합으로는 '토마토'의 '라이코펜', '로즈마리'의 '카르노스산', 그리고 '시금치'와 '당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입니다. 토마토달걀볶음 할 때 당근 또는 시금치를 넣게 되면 염증 차단에 도움이 되는 삼총사가 되는 겁니다. 이제 시금치, 달걀, 물기 뺀 토마토가 다 준비되었습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6. 프라이펜을 센 불에 올리고 기름을 두른 후에 계란 물을 부어줍니다. 스크램블 에그를 포슬포슬하게 하는 방법은 계란물을 부은 후 바로 젓지 말고 20초 정도 그대로 놔둡니다. 20초 후 밑부분이 살짝 익으면 10초 정도 젓가락으로 휘저어줍니다. 이것이 포스 포슬 한 스크램블 에그를 만드는 팁입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7. 달걀이 다 익기전에 수분을 제거한 토마토를 넣고 약 1분 정도 볶아줍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8. 마지막으로 시금치를 넣고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줍니다. 혹시라도 시금치에 들어있는 '옥산살'을 걱정하시는 분이라면 시금치 한 줌 정도의 양은 요산 축적에 큰 무리가 되지 않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도 걱정되는 분들은 시금치를 살짝 데쳐서 쓰셔도 좋습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위 방법으로 물기 하나도 없는 포슬포슬한 토마토달걀볶음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완성된 토마토달걀볶음 위에 로즈메리를 솔솔 뿌려줍니다. 만약 로즈메리가 없다면 깻잎을 길게 썰어서 넣어도 좋습니다. 깻잎은 맛, 효능, 영양으로도 아주 좋은 약성 식품입니다. 깻잎은 특히 달걀과 같이 먹으면 아주 잘 어울리는 약초 궁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김소현 채널H

 

맛있게 먹으면서도 약이되는 토마토달걀볶음에 시금치와 로즈메리(또는 깻잎)를 더하면 몸속 염증을 다스리는 약이 되는 요리가 됩니다. 항산화 성분이 꽉 들어있는 시금치를 넣은 토마토달걀볶음, 오늘 꼭 도전해보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CwPS7JJtPq4&t=24s